바보야, 문제는 계급이야


지난날 백분토론을 보다 주성영 의원이 촛불시위를 '천민 민주주의'라 규정하며 꿈뻑꿈뻑 하는 걸 보고 그럼 그 사람들 표로 당선된 당신은 뭔가 하는 뜨악한 생각이 들었다. 당신을 뽑아준 고것은 무슨 민주주의일까. 자기 얼굴에 가래침 뱉기 아닌가. 희한한 양반일세. 혹시 주성영 의원님은 국민을 '천민(賤民)'으로 보고 있지 않은지 의심해볼 일이다. 천민 민주주의라니, 이만하면 독설의 차원을 넘어서 대국민 폭언이라 할 만하다. 값싸고 질좋은 미국산 쇠고기 좀 먹어보려 하는데 다 된 밥상을 엎어버리니 심기 불편하신 것은 십분 이해하지만 한 나라의 의원씩이나 되셔서 어찌 그런 말씀을? 그렇지만 한편으로 국민을 천민으로 보는 그러한 모습이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니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다 같은 국민이 아니기 때문이다.

말이란 것이 참 무섭다. 아 다르고 어 달라서, 한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데, 때로는 수천만을 떼로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다. 대한민국 보수의 탈을 쓴 극우란 사람들의 말주변은 참 좋아서 한동안 '국익'이란 말로 싸잡아 서민들의 피눈물을 강요했다. 국익이란 말은 우리 가슴속 가장 깊은 곳에 뿌리박고 있는 애국심을 뒤흔든다. 황우석 줄기세포도 국익, 이라크 파병도 국익, 아프가니스탄 파병도 국익, 재벌도 국익, 한-미 에프티에이도 국익, 미국산 쇠고기까지 온통 국익논리의 포장이다. 그러나 국익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언제나 사람들이 착각하고, 극우가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 사회적 이익이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게 분배된다는 착각이다. 하지만 여태껏 눈으로 똑똑히 보고 몸으로 똑똑히 느꼈듯이 전혀 그렇지가 않다. 정부의 정책 하나를 가져다 놓고 뜯어보아도 어떤 계급에게는 이익이고 어떤 계급에게는 손해다. 바로 이것이 국익논리의 진실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아직 후보였을 때 그의 '경제'란 말도 삽시간에 온 국민을 사로잡았다. 참으로 무서운 말이었다. '경제'가 누구를 위한 경제인가에는 별 의심 없이, 그냥 경제에 열광했고 이명박에 열광했다. 그리고 이명박 후보가 '압도적인' 지지율로 대통령이 되었을 때, 사실 앞으로 벌어질 일은 뻔한 일이었다. 기업 프렌들리는 재벌 프렌들리였고, 청계천을 팠다는 추진력은 독재에 가까운 독선이었다는 것. 집권 백 일만에 벌어진 참사를 목도한 우리는 이제 침울한 표정으로 조심스레 경제를 이야기한다. 경제성장률이 고작 사 퍼센트래. 운운. 그러나 설사 경제성장률이 십 퍼센트여도 그 중에서 우리의 지갑 속으로 들어올 몫이 얼마인가가 중요한 것이지 경제성장률 숫자놀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 사실을 알고 모르는 차이가 억압하는 계급과 억압당하는 계급의 차이다.

기득권 세력은 언제나 자기 계급의 이익을 철저하게 지켜왔다. 그 계급이 왜 기득권인가. 새삼 말할 것도 없이 돈을 가지고 있다는 것. 한번쯤 진지하게 왜 부자들은 더 부유해지고 서민들은 더 가난해질까 생각해보자. 누군가는 계급을 따지는 것은 국민들을 분열시키는 종북좌익의 선동이라고 힐난할지 모르겠지만 국민들은 이미 계급적으로 분열되어 있다.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계급'의 존재를 알기란 아주 쉽다. 삼성 회장과 당신은 과연 똑같은 국민일까요? 아니오. 그렇다면 당신은 노동자입니다. 헉, 내가 노동자라고?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동자'들이다.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은 '예비 노동자'들이다. '노동자(勞動者)'란 자신의 노동력을 팔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을 말한다. 바로 나와 당신과 우리다.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입장, 노동자 계급의 이익이지 국익이나 경제로 포장된 자본가 계급의 이익이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딘가에서 벌어지고 있을 파업과 노사협상은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 지겹고 고통스런 싸움이다. 그러나 노동자가 싸우길 포기하고 자본가 편에 선다면 우리는 마침내 완전히 몰락하고 말 것이다.

장장 한달이 넘도록 길게 이어지고 있는 촛불의 행렬이 근사하다. 이번 촛불시위의 다양성, 비폭력성, 비권력성은 분명 옛적의 촛불시위보다 진일보한 풍경이다. 중고생들이 너도나도 촛불을 나눠들고 행진하는 모습은 '판타스틱'하다. 그러나 시위에 나서는 사람들이 그저 오늘날 광장의 아나키적 분위기를 즐기고 말아버린다면 소중한 촛불은 끝내 또 지리멸렬하게 꺼질 것이다. 촛불이 점점 줄어드는 당금의 상황에서 국민대책회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촛불의 향후 방향을 논의하는 모습은 바람직하고 자연스럽다. 그리고 우리는 광장을 떠나서도 보다 더 멀리 내다보아야 한다.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문제는 당면한 광우병이나 민영화뿐만 아니라 계급의 문제다. 몸이 광장에 있는 사람과 마음이 광장에 있는 사람 모두를 포괄하는 것은 우리가 모두 '노동자 계급'이란 사실이다.

문제는 경제가 아니라 계급이다. 곰곰 생각해보아야 한다. 나는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 중에서 어느 쪽에 더 가까운가. 대한민국 역사에 깊이 고착화된 천민자본주의와 새로이 휘몰아치는 신자유주의 바람 속에서 자신의 계급적 정체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촛불은 오늘에만 켜진 것이 아니요, 어제도 그저께도 그보다 훨씬 전에도 매일마다 켜졌다. 지금 광장에 뛰쳐나온 사람들은 농민과 노동자가 괴로워하며 죽어갈 때 폭력시위라 지탄하며 침묵했었다. 당신이 서있는 광장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깨지고 멍들어 쓰러진 곳이다. 그동안 당신은 그들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았나. 그동안 당신은 어떤 계급이었나. 대한민국 일자리의 반절이 비정규직이고 젊은이들의 팔십 퍼센트가 비정규직으로 취업하는 나라에서, 노동자로 살아가고 살아갈 나는 노동자 계급을 지지한다.

by 콘라드 | 2008/06/20 18:10 | 말하기 | 트랙백(2) | 덧글(21)
트랙백 주소 : http://riverrun88.egloos.com/tb/194234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명랑노트' 시즌 6... at 2008/06/21 14:29

제목 : 결국 한나라당이 원하는 정치는 플라톤식 철인정치의 ..
주성영으로 보는 한나라당 민주주의라는 것은 권력을 귀족 혹은 국왕에게서 빼앗아 천민들의 손에 쥐어주는 정치제도입니다. 그런데 원내부대표께서 천민정치를 운운하며 천민의 정치참여를 비난한다는건 민주주의에 반대한다는 얘기겠지요. 거기다가 고대 아테네를 운운하셨다면, 그러면서 아테네식 민주주의에 대해서 교묘하게 비방을 하셨다면 결국 한나라당 혹은 주성영 의원이 원하는 정치는 플라톤식 철인정치일겁니다. 플라톤식 철인정치는 세칭 "보수"라는 ......more

Tracked from Smile on cold at 2008/06/23 22:37

제목 : 노동자(勞動者)
바보야, 문제는 계급이야노동자(勞動者)움직임을 팔아 삶을 사는 사람. 살아내는 사람.움직임은 곧 상품 생산을 위한 에너지원.석유 값이 이리 오르다보면 언젠가는 석유보다 값어치 떨어질 저급 자원.노동자의 삶. 에너지원으로 살아가는 삶.꼼짝없이 갇혀 있는게 아니라 격렬하게 움직여야 되니까 신나 보이지만매트릭스에서 캡슐에 갇혀 고깃물 빨리는 배아들과 다를게 무언지.매트릭스에서는 배아들이 고깃물을 팔고 환각을 얻지만노동자들은 에너지를 팔아 밥을 얻는다......more

Commented by 파인로 at 2008/06/21 04:42
좋은 글이다. 이오공감에 추천했음.
Commented by 삶이란노래 at 2008/06/21 13:20
-_-; 계층간의 경제적 격차만을 의미하는게 아닌
맑시즘적인 계급을 논하시는거 같은데 그건 너무 낡은 사고인데요..
19세기적 논리의 틀을 지금 상황에 맞추기에는 그동안 변한게 너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급이 아닌 계층간의 경제적 격차를 통해 파생되는 문제점들은 현존하지만 말이죠 ㅎㅎ
Commented by 만고독룡 at 2008/06/21 13:21
미래의 노동자의 입장에서 찬성입니다.(머엉)
Commented by 炎帝 at 2008/06/21 13:25
2mb의 정책이 상위1%의 부자들을 위한 정책인걸 알면서도
자신의 지위가 그 1%에 해당될거라는 망상에 빠져 그를 지지하는 자들도 있었다는 말을 들은 기억이 나네요.

그런 자들에게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이 딱 어울리지 않나 싶습니다.
Commented by Earthy at 2008/06/21 13:58
자신이 노동자라는 걸 모르는 사람도 많고,
자신이 노동자가 될 거라는 걸 모르는 사람도 많은 세상이죠.

주변에 고등학생, 대학생들에게 "니들이 노동자가 된단 말이다"라고 말했다가...
욕 먹은 건 중요치 않습니다. 후우.
Commented by 명랑이 at 2008/06/21 14:27
그래서 최장집 교수는 누누히 계급/계층간의 균열이 정치의 이슈가 되도록 원내세력이 개편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고 하더군요.
Commented by 세월의시인 at 2008/06/21 15:41
중산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신이 중산층이란 생각을 하는 것.
Commented by 야구소년 at 2008/06/21 16:30
김상회 교수님의 코멘트.

이런 사람들의 원인을 들면서
1. 허위의식
2. 허위의식에 탈피하지 못한 채, 자신들이 혐오하고 타파하고자 하는 부르주아가
되고자 소망하는 것이 소소한 프롤레타리아의 꿈이라는게 문제지. 비정규직 교수들의
처우를 개선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은 비정규직으로서의 처우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비정규직을 탈피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단결하지 않기 때문.

무산계급 중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이제 유산계급이 되어 무산계급을 탄압하기 때문.

Commented by 야구소년 at 2008/06/21 16:36
그리고 분석할 때는 분노하지 말고 냉정해지래. 공부 열심히 하라고 격려해 주셨다.
Commented by eternium at 2008/06/21 18:25
저는....일단 노동자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그 의원.....증오스럽습니다.
Commented by 일우 at 2008/06/21 19:13
백분토론... 그 의원님 자꾸 이상한데서 사람 말 끊으시면서 FTA찬성 하냐 안하냐를 자꾸 물어보더라구요. 그거 아니면 또 FTA관련으로 계속 말 끊으시더라구요-_-
토론의 'ㅌ'도 모르는 사람이 국회에서 토론을 한다니, 으휴;; 징글징글한 작자입니다;;
Commented by 작은소망의아스카 at 2008/06/21 20:07
일우님의 말에 조금 동감하는게,, 자신을 보수라고 말하시는 분께서, 소고기 협상에 관해서 예기하고 광우병에 대해서 예기하는데, 뜬금없이 FTA로 주제로 바꾸려고
하시더군요. FTA성공 = 소고기 협상 이라고 생각 하시는건지.. 그냥 먹으라고 하시는데 그것이 좀 황당했엇어요
Commented by madamlily at 2008/06/21 22:05
걔들은 보수가 뭔지도 모르고 그냥 주절거리니까 그런 얘기가 나오는 거죠. 보수라고 외치는 사람이, 자국민에게 위험요소가 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하는 사안에 대해서 그런 의식을 가지고 있을 수는 없으니까요. 하긴, '대한민국 좌파는, 외국에 나가면 순수보수'라는 우스개와도 일맥상통하는 거 같습니다.
Commented by madamlily at 2008/06/21 22:17
근데 주모씨의 말은 정확히 하자면, '천민민주주의에 의해 조종되는 국민'이었습니다. 국민 자체를 천민민주주의로 보는 건 아니었죠. 그렇다고 해서 문제가 희석되는 것이 아니란 점이 훨씬 큰 일이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러한 문제들이, 말씀하신 계급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지향성의 문제라고도 생각합니다. 최근의 대한민국에는 오로지 하나의 지향성만이 존재했기기 때문에 작금의 문제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죠. 바로 '경제'의 탈을 쓴 '돈'입니다. 그런데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개체들이 과연 그 단순한 하나의 지향성만으로 공존할 수 있을 리가 없거든요. 결국 경제가 됐든 계급이 됐든,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올바른 지향성을 애초에 상실하고서 누가 저 쪽을 가리키면 우르르 몰려가고 다른 누가 다른 저 쪽을 가리키면 또 우르르 몰려가는 무의식적인 방향성이 더 큰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어느 누군가가 '그럼 촛불집회라고 그런 게 없으란 법 있느냐'라고 얘기할까 싶어서 미리 말하는 겁니다만, 이건 지향성이 확고한 문제라는 거지요. 그리고 그 지향성이 다양성을 하나로 모아들일 수 있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겁니다. '생존의 문제에 대한 불안감'이죠. 물론 그 와중에도 여기저기서 끼어들면 그 지향성이 흐뜨러질 가능성도 있겠고, 저는 그런한 바에 대해 우려하고 있기도 합니다만...
아무튼 저도 이러한 계급의 오해에 대해 동감하는 편이라서 참 기쁩니다. 잘 보고 갑니다.
Commented by 이악물기 at 2008/06/21 22:28
천민에게 천민이라 하는 것이 무슨 잘못인가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강흑인 at 2008/06/21 22:36
천민이 아닌데 천민이라고 하니까 잘못이지.
Commented by 이악물기 at 2008/06/22 00:29
저는 이명박과 주성영의 한나라당을 지지했으면서 이제 와서 촛불집회에 나가는 이들은 천민이라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미리 알고 있었으면 그렇게 자신을 힘들게 몰아갈 필요도 없었겠죠. 게으름과 무지함, 자신의 실책에 대해서는 아무 반성 없이 남에게 모든 잘못을 전가하는 그 모습은 분명히 천민의 것입니다. 아무런 책임도 지기 싫다는 거죠. 네, 예전부터 천민에게는 아무 책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권리도 없었죠.

그렇다고 촛불집회 나가는 게 틀렸다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얼마든지 피할 수 있었는데도 자초했고, 결국 도로를 점거하고 자신들은 법을 초월했다며 낄낄거리는 모습은 참으로 천박합니다.

아, 물론 저는 찍지 않았'읍'니다. 그러나 그렇게 자신을 정당화하고 자기는 다른 사람인 것처럼 행동해봐야 그 천민들조차 어쩌지 못하고 휘둘린, 천민보다 못한 양민이나 귀족이겠죠. 예를 들어, 결국 비로그인 댓글이나 달며 반말까는 잡것들 말이죠. 천민 그 자체입니다.


본문과 관련없는 리플이 되어버렸군요. 주인장님께 사과드리고 이후 이 포스팅에서는 더 이상 리플을 달지 않겠습니다.
Commented by ciel-F at 2008/06/22 00:43
윗분께.
집회에 나가는건 실책을 책임지는 방법일텐데요.
그리고 '재신임' 등의 국민소환제는 선거라는 민주적 대표성을 훼손하지 않는 정당한 국민의 권리입니다.
국민과 정부를 너무 대결 구도로 몰아가는 것이 아니신지요.

그리고 천박하다고 천민은 아닙니다. 천민이 민주주의를 한다고 해서 그게 또 천민민주주의는 아닙니다. 중요한건 발생적 요인이 아니라 현상 그 자체죠.

하나 더 말씀드리면 아무리 천민 같다고 주장하셔도 '천부인권'은 존중되어야합니다. 바꿔 말하면, 상대가 아무리 멍청한 사고/행동방식을 가졌다고 생각되더라도 천민 운운하지 말라는거죠.
누가 당신에게 인간의 인격을 부인할 권리를 줬습니까.
남의 홈에서 이런 말 하긴 민망하지만, 당신 건방지군요.
Commented by 파파라치 at 2008/06/23 14:37
국민을 대표한다는 국회의원이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지 않듯, 노동계급을 대표한다는 자들이 꼭 노동자의 이익을 대변하지는 않는다는 것.
그리고 의도는 순수했으나 결말은 비극으로 끝난 무수한 역사적 선례가 있다는 것.

이 두가지를 염두에 두고 읽으면 그다지 틀린 것은 없는 글.
Commented by 근로청년 at 2008/06/26 08:06
음. 콩라드횽아는 여전하구나. 머랄까, 횽은 예전부터 그런게 좀 있었던 것 같은데, 어느 한쪽에 확실하게 발을 딛고 자신의 생각을 뜨겁게 주장하는구먼. ㅎㅎ
나는 이미 잃어 버리고 없는 '정열'이란 녀석의 향기가 글 가득히 배여 있는 것 같아 간만에 기분이 좋아졌다. 글 잘 읽고 간다. :D


덧 - 참고로 횽의 글에 나온 고딩들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해 보자면, 난 저런 고딩들을 보고 있으면 줄기원정대 때의 내가 자꾸 생각 나.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진실이라 굳게 믿고 있다가,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 때 난 완전히 부서져 버렸었거든.
사고가 정지한다는 게 어떤 건지 제대로 알았지.

그러니 차가운 불꽃이 되길.
내 몸을 태우지 않고, 모이고 모여 거대한 횃불이 되길.

지금 노동자인 내가 미래의 노동자가 될 고딩들에게 부탁하고 싶네. :)
Commented by 콘라드 at 2008/06/26 18:00
오오, 오랜만입니다. 저도 뭐, 지금은 학생이 아니라 비정규직 노동자의 신분으로 살고 있죠 ㅎㅎ
광장에 촛불을 들고 나온 아이들 무지 멋있습니다. 나이로 따지면 별 차이가 안 나겠지만 저는 저때 저만한 용기가 없었죠 ㅋㅋ
아이들이 희망이죠. 어른들이 아이들을 어른과 똑같이 키운다면, 우리는 또 끔찍한 세상을 살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요즘 판갤도 안오시고 어디서 노시는지? ㅎㅎ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